디자인과 경영전략
- 담당교수
- 조동성, Peter Shreyer
- 강의수
- 15
- 수강
- 1038
- 제작연도
- NCS분류
- 사회과학>경영ㆍ경제>경영학
- 강의설명
- 디자인이라면 일반적으로 특정 제품에 부가된 외형상의 스타일을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디자인을 단순히 제품의 형태와 색상으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초보적인 수준이다. 오늘날 디자인은 제품을 다듬는 개념에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포괄적으로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경영도 기업의 근본적인 체질 변화를 추구하는 확대된 개념으로 진화되고 있으며, 디자인의 적용범위도 제품 외형의 개선이나 단발적인 히트 상품 개발에만 머물지 않고 기업발전을 위해 노동자와 사용자가 화합하면서도 기업이익을 균형 있게 배분하는 방식(노사관계), 주주와 경영자 간에 필요한 역할을 조화롭게 규정하는 논리적 틀(지배구조)로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