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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동영상 강의

지식의 편재와 교육혁신: 필요, 개별, 연계

담당교수
권영선
강의수
1
수강
1116
제작연도
NCS분류
교육학>교육일반>교육학
강의설명
? IT와 교육혁신 - 스마트교육 이후: 교육 패러다임의 근본적 변화 偏在 ? 遍在로 바뀌는 기술: 필사본, 인쇄술, 인터넷 - 현재의 대량생산 교육제도 주체 : 교사 중심(해석, 응용, 연계, 자극) 내용 : 교과서 중심, 정해짂 커리큘럼 중심 교육장소 및 시각 : 학교 중심 평가 : 획일적 평가 - 스마트교육 : 필요, 개별, 연계 주체 : 학습자 중심 ? 추가설명 없이 이해 내용 : 개읶 학습자 필요에 따라 배움 교육장소와 시각: Anytime, Anywhere 평가 : 개별화된 평가 ? SNS와 교육 : Facebook - 젊은 세대는 SNS를 통해 소통을 하고, 교류를 하고 존재를 확인함 - 구글은 방문 횟수는 많으나 거주 시간이 극히 짧지만 페이스북은 두 가지가 모두 높음 - 수업에서 FB 사용한 것에 대한 긍정적 의견 부여받지 않은 질문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다양한 정보탐색 및 공유 모든 급우와 토론 가능 급우와 교수의 즉각적인 피드백 수업이 친구처럼 친근하게 느껴짐 교수와 소통의 심리적 저항이 사라짐 금년에 반응 좋은 질문 내년에 사용가능 - 수업에서 FB 사용에 대한 부정적 의견 13명중 7명은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5명은 사용하지 않을 것을 선택 (1명: 무응답) FB 사용해 본적 없음(32%, 13명) 사용반대 사유 (2명) : 사용 환경에 익숙하지 않음, 중독성, 시간낭비, 절제 어려움 기 사용자중 문제점 지적 사항: 비 공식성, 사용하지 않는 사람 차별 파일 업/다운 안됨, 빠르게 내용이 밀려 내려감 - KERIS에 주는 시사점 보다 많은 사례연구를 통해 정부가 지원해야 할 업무영역과 내용을 찾아야 함 : FB 이용 시 지켜야 할 권고지침(가이드라인)개발 FB와 학교의 학습지원시스템의 유기적 연계를 위한 기술적, 정책적 연구가 필요함 ? 미래 학교교육의 중심은? - 초중고 학교는 사회화의 중심 - 학교 안에 있는 소규모 타운: 법원, 지방정부, 슈퍼와 은행, 도로에서 교통법규, 농촌 경험 등 - 브라질의 경우 학교에 공동사회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소규모 축소 판 사회를 건설/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