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설정

일반 동영상 강의

매스컴 효과론

담당교수
김동규
강의수
12
수강
759
제작연도
NCS분류
사회과학>사회과학기타>신문방송학
강의설명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의 필요성, 효과연구의 역사와 기본 개념 및 관련 여러 이론들을 소개한다. 특히 심리학적 차원에서 인간의 인지, 태도, 행동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과 효과를 중심으로 개인, 집단, 조직, 사회적 규범에 미디어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소개한다. 수강생은 소개된 이론이나 개념들에 대한 기존 연구나 실증적 사례를 조사한다. 아울러 팀별로 효과 논의의 주요 대상인 미디어 폭력, 성, 광고, 스포츠 등에 대한 현상 분석과 발표를 통해 강의 중 소개된 이론이나 개념들의 현실 적용가능성을 따져본다. 이를 통해 미디어 효과에 대한 체계적이며 현실적 이해를 도모한다.